REBUILDER 2 느 8:13-18 말씀의 부흥이 시작되려면
REBUILDER 2 느 8:13-18 말씀의 부흥이 시작되려면 For the revival of the word to begin.
사람의 말한마디가 중요하다면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은 얼마나 강력할까요? 느헤미야는 이것을 알고 성벽이 재건된 뒤에 수문앞 광장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들려줍니다. 놀라운 점은, 이것이 계기가 되어 말씀의 부흥운동이 일어났다는 점입니다. 이들에게 말씀의 부흥이 시작된 두가지 이유를 살펴봅시다.
첫째 말씀의 부흥이 시작되려면 “말씀을 날마다 묵상하라” Meditate on the Word every day
묵상이란 “반복해서 곱씹다”는 의미입니다. 이들은 전날 학사 에스라를 통해 6시간이나 말씀을 들었는데, 다음날 또 다시 말씀을 배우러 왔습니다.(13절) 이때 그들은 놀랍게도 자기들이 들은 말씀이 초막절 절기에 대한 말씀인 것을 발견 했습니다. 이것은 “영적 당김”의 원리를 말해줍니다. 물이 물을 당기고, 은혜가 은혜를 당기듯, 말씀을 배우려는 사람에게 더 많은 말씀의 신비가 체험되는 것입니다. 공부도, 돈도, 세상의 이치도 반복해서 묵상할때 더 당겨집니다. 여기서 “묵상”은 라틴어로 Medicine “약”이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말씀은 약을 복용하듯 봉지를 까먹어야 하고, 꾸준하게 복용할때 약효가 나타납니다. 그래서 시편기자는 “주야로 말씀을 묵상하는 자가 복되다”고 말한 것입니다.(시1:1) 오늘부터 말씀을 조금씩 묵상해 보십시오. 부흥은 거기서 시작 될 것입니다.
둘째 말씀의 부흥이 시작되려면 “말씀에 날마다 순종하라” Obey the word every day
말씀을 사모하여 날마다 묵상을 시작했다면 그 다음에 필요한 것이 바로 “순종”입니다. 느헤미야 공동체는 초막절기에 대한 말씀을 발견하면서 초막을 직접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15절) 그런데 문제는 초막에 필요한 나무중 “종려나무”는 예루살렘에서 무려 30km나 떨어진 여리고에 있었다는 점입니다. 이럴때 우리는 다양한 생각이 듭니다. “나중에 할까?”, “비슷한 걸로 대치할까?”, “대충 빼고 만들지 뭐” 그런데 이들은 그대로 순종하여 종려나무을 구해옵니다. 왜냐면, 그들은 이 말씀을 사람의 말이 아닌 “하나님의 음성”으로 들었기 때문입니다. 말씀은 “어느 높이로 듣는가?”에 따라 성취되는 “강력한 힘”을 갖기 때문입니다. 물론 가끔은 순종해도 성취되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그 두가지 이유는
– “타이밍의 문제” 때문 입니다. Issue of Timing
대부분의 성도들은 순종할 문제가 왔을때 다음으로 쉽게 미루는데 이것은 위험한 습관입니다. 왜냐면 말씀은 항상 공격을 받거나 쉽게 마음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말씀은 마음에 소원이 생길때 순종해야 합니다.
– “그대로 행하는 문제” 때문입니다. Obey the word every day
음식을 만들때 레시피대로 만들지 않으면 비슷해도 그 맛이 안나듯, 하나님의 말씀도 그대로 순종할때 그 능력이 나옵니다. 물론 그대로 순종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내인생에 가치있는 것은 “선 댓가 후 기쁨”이듯 순종의 댓가를 통해 말씀의 부흥을 시작하는 예수인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3/23 이번 주 목장 나눔 및 기도제목
1) 말씀을 매일 묵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순종할게 있다면? 그대로 순종하기 어려운게 있다면?
예) 점심시간에 성경을 5분씩만 보려고 합니다. 아침마다 큐티를 합니다. 목장에서 나눌때 목장지를 모아봅니다. 예배때마다 순종할 것을 적어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순종하려고 노력합니다.
2) 이번 한주 감사해야 할 것이나 나누고 싶은 것이 있다면 나눠 봅시다.
예) 좋은 날씨, 평안한 일상, 잘 풀린 것도, 안 풀린 것도 감사. 어려움과 사고 중에도 지켜주심을 감사합니다.
3) 목장 기도제목:
목원들의 기도/ 목장의 선교지/ VIP를 찾게 하소서/ 사순절동안 영적 성벽들이 세워지게 하소서